MusicTechnology Performance “Stage Expansion Ep.1 – Musical Gesture”
* 음악/연출/인터렉티브 : 장순철
* 안무 : 손정현, 홍지현
* 악기 및 무대 구성 : 장순철
* 무용 : 손정현, 홍지현
* 조명디자인 : 서길원, 박경미, 유태선
* Photograph : 이현민
* 공연일시 : 2011년 6월 14일 화요일 오후 19시 30분
* 공연장소 :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초동캠퍼스 KNUA Hall
무대가 하나의 악기로써 확장될 수 있는가에 대한 발상에서 시작된 작품.
영상인식 기술과 빛을 활용하여 무대라는 공간을 악기로써 의미를 부여하고 무용수는 약속된 악기의 연주 규칙에 따라서 음악적인 움직임을 찾아 나간다.
본 작품는 미디어 퍼포먼스로써 ‘무대가 악기로써 확장될 수 있는가?’에 대한 발상에서 시작된 작품이다. 무용이 갖는 예술을 표현하는 환경 요소와 음악 연주를 함에 있어서 사용되는 주요한 요소들은 각기 유사한 속성으로써 비교될 수 있다. 이러한 두 표현이 갖는 유사점은 무용수의 움직임이 연주가 될 수 있다는 발상을 갖게 한다. 무용과 연주는 전통적인 공연장을 배경으로 할 때 같은 공간과 무대라는 공유되는 환경요소를 지닌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를 악기의 접점(Interface)로써의 메타포를 지 닌다면 무대와 공간은 연주자에게 있어서 곧 악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무대와 공간을 악기의 접점(Interface)으로 정의하 고 그에 사운드 시스템을 알맞게 구축하는 방식으로 무대를 악기화 시켜나간다. 본 작품에서는 동작 인식 센서를 통해 비접촉 연주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실험적 퍼포먼스를 함으로써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