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션웨이브/아츠, 온라인 콘서트를 위한 기술의 표준을 선보인다
▶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의정부 행복로 시민광장 특설무대에서 선보여
▶ 인공지능(AI) 음악 기술과 자율연주로봇,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볼류메트릭 기술과 확장현실(X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총망라
▶ 가요, 트로트,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가 비대면으로 참여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침체되었던 공연 시장이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획사를 중심으로 기술과 융합된 온라인(랜선, 언택트) 콘서트를 방송과 온라인 중계 플랫폼을 통해 선보이면서 대중들에게도 새로운 문화로 인식되어 어느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사진1] <Queen – Bohemian Rhapsody 콘서트> 혼합현실의 무대 재현 (2013) (이모션웨이브)
이모션웨이브는 2012년부터 웹 환경과 방송, 그리고 공연에 혼합현실 공연 기술을 적용하는 원천기술과 콘텐츠들을 연구개발하여 각종 특허와 국제 표준화를 이루어낸 벤처기업이다. 2017년에는 전체 여섯 가지의 인공지능 자율연주로봇과 인공지능 음악 플랫폼 기술의 리마(RIMA : Robotic-Instruments Music for All)를 개발과 사업화에 성공하였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 전시회에 당당히 선보이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영국 등 해외의 많은 음악과 교육,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로부터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으며 글로벌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이 국악을 창작하고 연주까지 해내는 국악 콘서트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선보이며 많은 미디어와 언론으로부터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이모션웨이브는 경기도 의정부시 행복로 시민광장의 특설무대에서 오는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인공지능(AI)·자율연주로봇·5G·확장현실(XR)·볼류메트릭’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총망라하고 온라인 콘서트의 새로운 기술 표준을 선보일 <RIMA XR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RIMA AI BAND(리마 인공지능 밴드) 와 가요, 클래식, 국악, 재즈, 탱고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가가 대형 사이니지 속에서 실감나는 연주와 무대로 참여한다.
“RIMA XR 콘서트” 미리보기 ① - 연주자가 없는 무대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기술]
[사진2] Visual Mechatronica (2018) (이모션웨이브)
이번 공연에서는 연주자 없이 RIMA의 피아노와 드럼을 중심으로 공연을 진행한다.
피아노와 드럼, 퍼커션, 마림바, 기타, 베이스 등 총 6종의 악기로 구성된 리마 인공지능 밴드(RIMA AI BAND)는 악기 연주 정보 및 음악 메타 데이터가 정리된 10만 여곡의 빅데이터 기반으로 모든 장르의 음악들을 전문 연주자 없이 연주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전문 연주자와 함께 자유로운 합주와 상호 간의 즉흥 연주가 가능하다.
“RIMA XR 콘서트” 미리보기 ② - VR/AR 글래스(안경) 없이 즐기는 초현실의 무대 [5G 네트워크 기반 볼류메트릭(Volumetric) 및 확장현실(XR) 기술]
[사진3] Orchestra & AI BAND AR (2020) (이모션웨이브)
[사진4] Volumetric 아티스트와 RIMA AI BAND(2020) (이모션웨이브)
흔히 VR과 AR의 극대화된 체험을 위해서는 체험자가 전용 헤드셋과 글래스 등 하드웨어를 착용하여야 했지만, 이번 <RIMA XR 콘서트>에서는 5G 디바이스 기기만 있다면 RIMA AR 앱을 통해 극대화된 실감형 콘서트 체험을 할 수 있다.
행복로 시민광장에는 ‘리마 인공지능 밴드’의 화려한 연주와 가상현실 환경 속에 연주자가 키오스크에 노출되어 음악 공연을 진행한다. 이에 RIMA AR 앱을 실행하여 디바이스를 무대에 비추면 볼류메트릭 기술과 증강현실 기반의 무용수와 가수, 연주자 그리고 각종 화려한 오브제들이 실시간 연주와 연동되어 실감나는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모션웨이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브라운관과 온라인을 통해서 랜선 콘서트를 즐겼지만, 행복로 시민광장에서 진행되는 이번 리마 확장현실 콘서트는 열린 공간에서 기술과 예술을 시민들이 직접 보고 체험하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