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Site Specific - TIP, 전통을 품다

작성일
2013-11-10 02:48
조회
16087

 늘봄웨딩홀 - 급수평가

  • 공연개요
  1. 공 연 명 : Site Specific 전통 공연 - “TIP, 전통을 품다”
  2. 공 연 장 : KPU Art Center TIP 1층 로비
  3. 공연일시 : 2013년 11월 14일(목) / 오후 1시, 5시, 8시 / 20분 공연 / 3회
  4. 관람안내 : 무료
  5. 주 최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motionwave Arts
  6. 주 관 : KPU Art Center, Emotionwave Arts
  7. 기획/제작 : Emotionwave Arts-Offenheit
  8. 문 의 : 070-8227-6485 | 기획 : 박성현
 

전통 예술 무용 공연 관객 참여형 프로젝트

“ TIP, 전통을 품다 ”

Audience in Open Space

공학기술혁신의 심장에서 전통예술을 만나다

한국의 대표적 전통무용들을 선보일 예정

14일 (목) 오후 1시/5시/8시 KPU아트센터 TIP 1층 로비서

 이번 KPU Art Center에서 열리는 "TIP, 전통을 품다"는 공연은 공연장에서 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벗어나 좀 더 자유롭고 역동적인 공연을 위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TIP 로비에서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교방굿거리춤과 진도북춤을 선보일 예정이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공학기술혁신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TIP(기술혁신파크) 1층 로비에서 이색적인 공연이 될 것이다.

교방굿거리춤은 진주지역에 의해 전승되고 있는 굿거리 춤에 소고가락이 덧붙여져 한바탕 어우러진 춤이다. 김수악 선생의 자유분방한 손목사위는 이 춤의 백미이며, 현재 경남무형문화재 제21호로 지정 및 보존되고 있다.

진도북춤은 두 손에 북채를 들고 북가락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즉흥성과 내재된 신명이 있는 춤이다. 강력한 북가락은 남성적인 힘과 여성스러운 섬세함의 유연함을 표현하며, 음양의 조화가 어우러진 춤사위로 구성 되었다.

열린 공간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오픈 스페이스는 그 안에서 서로를 나누는데 의의가 있다. 이번 공연 또한 그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정해져 있는 공간의 형태도 아니고 통제된 현장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공연이 펼쳐지는 무대도 또한 없다. 그 안에서 관객들이 공간 자체의 느낌과 한국 고유의 전통 예술들을 선사하고 인식시킨다는 것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신나는 타악기의 두드림과 특유의 우리나라 흥을 돋우는 추임새들은 공간 안에 재배치 되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로비에서 펼쳐지는 ‘TIP, 전통을 품다’는 20분의 공연으로 진행된다. 비록 시간을 짧지만 그 어떤 무대에서 펼쳐지는 공연보다 강렬한 공감을 이끌어 낸다. 또한, 서양 기술과 문화에 젖어 들어 있는 일상생활에서 한 번쯤은 고유의 전통 예술에 대해서 생각하고 느껴볼 수 있는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Site Specific <TIP, 전통을 품다>는 11월 14일(목) 오후 1시와 5시, 8시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TIP 1층 로비에서 공연되며 공연 시간은 20분, 티켓가격은 무료이다.

 

SYNOPSIS  

- 교방굿거리춤 (8분 10초) : 진주지역에 의해 전송되고 있는 굿거리 춤에 소고가락이 덧붙여져 한바탕 어우러진 춤이다. 김수악 선생의 자유분방한 손목사위는 이 춤의 백미이며, 현재 경남무형문화재 제 21호로 지정, 보존되고 있다.

- 진도북춤 (7분 5초) : 두 손에 북채를 들고 북가락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즉흥성과 내재된 신명이 있는 춤이다. 강력한 북가락은 남성적인 힘과 여성스러운 섬세함의 유연함을 표현하며, 음양의 조화가 어우러진 춤사위로 구성되었다.

 

CAST  

문진선 1-3문진선 (교방굿거리춤)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용학과 박사과정 수료

2012 지영희 국악대제전 무용부분 차상

정유진1정유진 (진도북춤)

서원대학교 무용학과 졸업

중요무용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전수자

 

STAFF  

메인 프로덕션(Offenheit)

연출 : 장순철

조연출 : 박성현

음악감독/프로듀서 : 홍태수

기획/홍보 : 박성현 / 장성민

사진 : 박성현